현대인은 살아가면서 많은 스트레스는 피로를 느끼게 하는 주범 중에 하나 입니다. 그런데 과도한 스트레스에 놓여진 경우에는 질병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갑상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갑상선의 이해, 갑상선 호르몬 특징, 관련 질병, 개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글
1. 정의
- 월슨 증후군 –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그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몸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 갑상선 – 우리 몸의 에너지와 대사 조절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고 저장하는 중요한 장기로, 목의 앞쪽(턱 아래)에 딱딱하게 만져지는 갑상선 연골 밑에 있으며 나비가 날개를 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2. 갑상선 호르몬 특징
- 월슨 증후군은 갑상선의 문제 때문에 발생한 질환입니다.
- 세포 기능을 적절히 유지합니다.
- 대사 기능이 항진됩니다.
- 세포에서 산소의 소비량을 증가됩니다.
3. 갑상선 호르몬 분비 과정
- 뇌 속의 시상하부에서 뇌하수체로 명령하여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분비하게 합니다.
- 분비된 흐르몬은 혈액을 타고 각 조직에 들어가서 강력한 호르몬 작용을 하게 됩니다.
4. 갑상선 기능 항진증
- 세포의 활동이 너무 많아져서 피로해집니다.
- 물질대사가 항진되어 땀을 많이 흘리고 식욕이 증가하여도 체중이 감소됩니다.
- 맥이 불규칙해지고 부정맥이 나타납니다.
- 피부가 따뜻하고 습해지며, 목에 이물감이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잠을 못자고, 손이 떨리며, 팔다리에 힘이 약해지고 심하면 마비증세가 나타납니다.
- 여자의 경우에는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며, 양이 감소하거나 중단되기도 합니다.
- 갑상선이 있는 목 앞쪽이 튀어나오거나 심하면 눈이 튀어나올 수도 있습니다.
5. 갑상선 기능 저하증
- 전신에 부종이 생기거나 기력이 떨어지고 추위를 몹시 타며 탈모 증세도 나타납니다.
- 남성은 성욕 감퇴, 여성은 월경불순이 많습니다.
- 몸이 무겁고 허약해지며 권태감, 체중 증가, 변비, 식욕 감퇴, 감각 이상, 목쉼 현상이 나타납니다.
-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노란색을 띠기도 합니다.
6. 월슨 증후군
- 체온이 정상보다 0.5도 낮으며 피로감, 두통, 부종, 불안, 우울, 탈모, 성욕감소, 변비, 건조한 피부와 모발, 불면증, 알레르기, 식은땀, 손발이 차고 추위를 못 참는 등 60여 가지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증상이 유사한 것이 특징입니다.
- 혈액 검사 결과가 정상이어도 실제 세포 내에 갑상선 호르몬 상태가 감소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 심한 스트레스가 갑상선 호르몬의 역할을 방해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7. 치료 방법
-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인 ‘티로신’ 아미노산과 ‘요오드’ 미네랄이 있습니다.
-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도와주는 영양소에는 비타민(A, B2, B3, B6, C, E)이 있습니다.
- 세포 내에 갑상선 호르몬 기능을 도와주는 영양소에는 아연, 구리, 셀레늄, 항산화 보조제 등이 있습니다.
- 운동은 세포들이 갑상선 호르몬에 잘 반응하도록 도와줍니다.
- 갑상선은 부신의 기능의 문제와도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 연관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양치료와 생활습관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출처
- 이동환(2022), 피로 세포, 쌤앤파커스
-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