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록 연대는 족장 시대를 시간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저자와 기록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주장들이 있습니다
- 장소 : 우스 땅(북 아라비아)이며, 예레미야 선지자는 우스 땅을 애돔과 동일시하고 있습니다(애 4:21). 애돔은 사해 남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야곱의 형 애서가 정착하여 제2의 고향으로 삼은 곳이기도 합니다.
- 기간 : 창세기의 배경인 초기 시대(족장 시대-BC 약 2,000년)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
- 특징 : 보통 고통에 대한 이유를 찾으려고 하지만 많은 경우 하나님께서는 침묵하신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알고 계시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하신다.
나 혼자만 고난받는 것 같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 욥이 앞서 간 길을 뒤따르는 일이 막막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런 캄캄한 순간에는 폭풍 가운데 욥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이 지금 우리에게도 말씀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메시지 성경 시가서 중 –
- 욥의 고난(1장~2장)
– 욥 소개
– 하나님과 사탄의 대화
– 욥의 고난 - 욥의 논쟁(3장~37장) : 욥을 위로하려는 친구들(엘리스바, 빌닷, 소발, 엘리후)과의 논쟁
– 첫번째 논쟁(4장~14장) – 죄로 보는 관점
– 두번째 논쟁(15장~21장) – 악한 자로 보는 관점
– 세번째 논쟁(22장~37장) – 그 동안 조용했던 엘리후가 욥의 상황을 평가 - 욥의 대한 하나님의 말씀과 욥의 답변(38장~42장)
– 윱의 무지(38:1~40:2) – 그는 창조의 순간에 없었다. 그는 자연의 힘을 설명할 수 없다. 이에 욥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조용해진다.
– 윱의 연악함(40:6~41:34) – 그는 하나님의 방식을 이해할 수 없다. 그는 자연의 힘을 다스릴 수 없다. 이에 욥은 자신의 건방짐을 자백하고 회개한다.
– 끝으로 전능하신 심판자는 욥의 명예를 회복시키시고 족장의 재산과 가족도 회복시키신다.
출처
– 고현종(2008), 구약과의 만남, 사랑의교회
– 테리 홀(2008), 성경익스프레스, 규장
– 유진 피터슨(2020), 메시지 구약 시가서, 복 있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