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는 혈관이 있고 혈관 속에는 혈액이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은 산소를 운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건강한 몸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건강 검진에서 혈액 검사를 실시합니다. 그러면 혈액에 대해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정의
- 우리 몸에 체중의 8%를 차지하며, 혈구 성분과 혈장으로 이루어진 액체를 말합니다.
2. 구성
- 혈구 성분(적혈구, 백혈구, 혈소판)과 혈장
- 혈구 성분 중 백혈구는 과립구(호종구, 호산구, 호염기구)와 무과립구(림프구, 단핵구)로 나눕니다.
1) 호중구(neutrophil) : 백혈구의 40~70%를 차지하며, 박테리아 및 진균감염에 대해 방어하며 모든 염증반응에 있어 초기 반응을 빠르게 수행합니다.
2) 호산구(eosinophil) : 기생충 감염 및 알레르기 반응에 관여합니다.
3) 호염기구(basophil) : 알레르기 반응 및 항원에 대한 반응으로 염증부위로 혈관을 확장시키는 히스타민을 분비합니다.
4) 림프구(lymphocyte) : 미생물이나 항원 등과 같은 다른 외부침입체와 결합하여 이들을 몸 밖으로 제거하는 면역세포를 도우며 T-림프구, B-림프구, 자연살상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5) 단핵구(monocyte) : 조직 내에서 외부 물질에 대한 탐식작용을 수행하며, 만성 감염 기간 동안 수가 증가합니다.
3. 기능
- 물질 운반
1) 적혈구 : 헤모글로빈으로 몸에 산소를 운반하고 이산화탄소를 폐로 가지고 오며, 수명은 100~200일로 노화된 적혈구는 비장에서 제거됩니다.
2) 혈장 : 혈구가 침전한 후에 액체성분으로 수분, 영양분, 호르몬을 운반하며, 체액의 pH를 조절합니다. - 면역기능
1) 과립백혈구 :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먹어 몸을 지키며, 백혈구의 30%는 림프구에 있으며, 수명은 3일에서 수개월입니다.
2) 림프구 : 백혈구의 일종으로 면역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항체로 이물질을 공격합니다. - 지혈 작용 :
1) 혈소판과 혈장의 혈액응고인자가 덩어리를 만들어 피를 멈추게 합니다.
2) 혈소판 : 핵은 없고 불규칙한 형태이며, 혈액을 응고시켜 지혈하며, 수명은 약 10일 정도입니다. - 체온 조절 : 혈장은 체내에서 발생한 열을 몸 표면의 혈관을 확장해 열을 방출하여 체온을 조절합니다.
- pH 조절 : pH7.35~7.45의 약알칼리성 균형이 무너지지 않도록 혈액의 완충작용을 통해 pH를 조절합니다.
4. 혈액 검사
- 채집한 혈액을 응고 방지제를 넣어 원심분리기로 돌립니다.
- 혈구 성분은 침전되고 혈장은 위로 모입니다.
– 혈장 : 혈액의 55~60%으로 담황색 액체이며, 수분이 90%, 나머지는 피브리노겐, 영양소, 호르몬 함유
– 백혈구와 혈소판 : 혈액 전체의 1%
– 적혈구 : 혈액의 약 45~50%으로 적색은 헤모글로빈의 철분색 - 혈액을 시험관에 두고 실온에 방치해 두면 혈액 응고가 진행됩니다.
- 액체성분인 혈청과 고형성분인 혈전으로 분리됩니다.
5. 혈구 생성 과정
- 적혈구 분화 과정 : 조혈 모세포 > 다기능성 줄기세포 > 전적아구 > 정적아구 > 적아구 > 망상적혈구 > 적혈구
- 혈소판 분화 과정 : 조혈 모세포 > 다기능성 줄기세포 > 거대핵아구 > 거대핵세포 > 혈소판
- 백혈구 분화 과정 : 조혈 모세포 > 다기능성 줄기세포 > 골수아구 > 전과립구 > 백혈구(호산성, 호염기성, 중성)
6. 혈구 이상 증상
- 적혈구 감소 : 숨이 차거나 피로
- 혈소판 감소 : 멍이 들거나 지혈이 안됨
- 백혈구 감소 : 면역력 이상
- 코피, 잇몸 출혈, 발열
7. 영상 자료
출처 :
와타나베 쇼(2021), 영양학의 기본, 성안당
생로병사의 비밀 802회
서울아산병원 의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