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증은 물건을 구입할 때마다 주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수증을 받지 않거나 받아도 쓰레기통에 버린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영수증이 꼭 필요할 때가 있다. 그럼 영수증 사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영수증이란
돈을 지불한 것에 대한 내용을 증명하는 종이를 말한다.
-
영수증의 필요성
– 구입한 물건이 문제가 발생하여 교환을 받아야 하는 경우
– 구입한 물건을 취소해야 하는 경우 -
영수증의 종류
1) 현금 영수증 : 돈으로 물건값을 계산한 것에 대한 영수증이다. 돈으로 계산할 때 등록된 핸드폰 번호만 알려줘도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다. 현금영수증 확인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조회할 수 있다. 또한, 문자 수신에 동의했으면 계산 내역을 문자로 받아볼 수 있다.
– 국세청 홈텍스: https://www.hometax.go.kr
– 환불 영수증 : 구입한 물건을 취소하면 금액을 돌려 받은 것에 대한 영수증
2) 신용카드 영수증 : 신용카드로 물건값을 계산한 것에 대한 영수증이다. 신용카드로 계산할 때에는 등록된 신용카드 에 영수증이 자동으로 등록된다. 그래서 영수증 확인을 하고 싶을 때에는 해당 신용카드 회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조회할 수 있다. 또한, 현금 영수증과 마찬가지로 계산 내역을 간단히 보고 싶을 때는 카드사를 통해 문자 수신에 동의하면 문자로도 받아볼 수 있다.
– 신용카드 승인 취소 영수증 : 구입한 물건을 취소하면서 결제한 금액이 취소된 것을 확인해 주는 영수증을 말한다.
3) 전자 영수증 : 돈이나 신용카드, 포인트, 상품권 등으로 결재한 내용을 컴퓨터나 모바일을 통해 영수증을 조회 및 발급이 가능하다. 특히, 인터넷을 통해 구입한 물건들에 대한 영수증은 거의 대부분 전자 영수증을 받아 볼 수 있다. 전자 영수증도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에는 카드사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다.
– 전자영수증 앱 : 현금카드, 신용카드 등을 등록하여 영수중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는 기능 -
영수증 보는 방법
1) 물건을 구입한 곳을 확인한다.
2) 물건을 구입한 날짜와 시간을 확인한다.
3) 구입한 물건의 수량과 값을 확인한다.
4) 결제 방법 및 승인을 확인한다.
5) 승인 취소 영수증을 받았을 경우에는 취소 승인을 확인한다.
참고 : 국세청 홈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