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 운동을 하게 되면 뼈대에 있는 근육이 움직이게 됩니다. 운동에 있어 개인에 따라 관절의 움직이는 가동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뼈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관련 글 바로가기
1. 정의
- 우리 몸을 지탱하는 단단한 물질. 표면은 뼈막으로 덮여 있고, 속에는 혈구를 만드는 골수로 채워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2. 특징
- 우리 몸을지탱합니다.
- 근육을 통해 움직일 수 있습니다.
- 몸속 기관을 보호합니다.
- 뼛속의 골수에서 적혈구, 백혈구를 비롯한 혈구를 생성합니다.
- 신체의 무기질 대사에 관여합니다.
3. 구조와 성분
- 뼈는 치밀골과 해면골, 골수, 혈관이 있습니다.
- 뼈는 유기성분인 콜라겐과 칼슘, 인산 등의 무기성분으로 구성됩니다.
- 단단한 무기질 성분은 칼슘 등의 무기질 성분이 45%이며, 압축력을 증가시켜 무게를 잘 견디게 합니다.
- 유기질 성분은 전체의 35%로 교원섬유(단백질)를 포함되며, 콜라겐은 탄성과 장력을 크게 해서 외부의 압력을 잘 견디게 합니다.
- 나머지 수분이 20%를 차지합니다.
4. 구성
- 성인의 뼈는 총 206개
1) 몸통 뼈대 – 80개
– 머리뼈, 척추, 가슴우리
2) 팔다리 뼈대 126개
– 팔뼈대, 다리뼈대
5. 해부학적 자세
- 사람이 똑바로 선 자세에서 얼굴은 정면을 보고 두 발로 모은 차렷자세를 하고 양 손바닥이 앞을 향해 있는 자세를 말합니다.
- 해부학적 자세가 필요한 이유는 뼈들이 겹치지 않고 나란히 놓여있기 때문입니다.
- 해부학적 자세에서 인체 단면을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좌우 대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인체 단면
• 정중면 (Sagittal, midsagittal plane) : 해부학적 자세에서 몸을 좌우로 이등분한 면을 말합니다.
• 앞뒤면 (frontal, coronal frontal) : 해부학적 자세에서 몸을 앞뒤로 이등분한 면을 말합니다.
• 위아래면 (transverse, horizontal plane) : 해부학적 자세에서 몸을 위아래로 이등분한 면을 말합니다.
7. 관절
- 관절 : 뼈와 뼈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 윤활관절 : 두 뼈 사이가 관절연골로 덮여있고, 이 관절연골 사이에는 활액으로 채워진 관절 주머니가 있습니다.
- 연골관절 : 두 뼈 사이가 연골로 결합되어 있으며 뒤틀림이나 압박시 제한된 움직임이 가능한 관절입니다.
- 섬유관절 : 마주하는 뼈들이 섬유성 결합조직에 의해 연결되어 있으며 대부분 움직임이 없는 관절입니다.
8. 가동관절(윤활관절)의 분류
- 무측성 관절 : 회전축이 없는 평면관절을 말합니다. - 손목뼈와 발뼈 사이의 관절, 견쇄관절
- 1축성 관절 : 한개의 운동 측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한종류의 회전 움직임을 말합니다.
– 경첩관절 : 볼록한 면이 오목한 면과 마주하는 구조로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굴곡과 신전만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해당되는 관절은 팔꿈치, 무릎, 손가락의 지절간관절이 있습니다.
– 중쇠관절 : 오목하게 패인 뼈에 돌기를 가진 뼈가 세로로 만나 회전하는 구조로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회외와 회내만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해당되는 관절은 환추와 축추, 노뼈와 자뼈, 정강뼈와 종아리뼈의 접정부위가 있습니다. - 2축 관절 : 두개의 축(굴곡과 신전, 내전과 외전)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관절을 말합니다. - 타원관절 또는 과상관절 : 볼록한 뼈의 면이 타원모양의 오목한 뼈의 면과 만나는 구조를 말합니다. 해당되는 관절에는 손목관절, 손가락의 중수지관절이 있습니다. - 안장관절 :한쪽이 볼록하게 나와있고, 다른쪽은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이 두뼈의 표면이 서로 들어맞는 구조를 말합니다. 해당되는 관절은 엄지손가락 관절이 있습니다.
- 3측 관절 : 세개의 측(굴곡과 신전, 내전과 외전, 외회전과 내회전)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관절을 말합니다. - 절구관절 : 대퇴골에서 공 모양처럼 볼록하게 튀어나온 대퇴골두(넙다리뼈 머리)가 골반에서 오목하게 들어간 관골구 안에 끼워져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해당되는 관절은 어깨관절, 엉덩관절이 있습니다.
9. 관절가동범위
- 관절이 통증 없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말합니다.
- 사람마다 뼈, 인대, 근육의 유연성에 따라 다릅니다.
- 윤활관절 주위에 탄력이 없는 띠가 붙어 있어 있는 것을 인대라고 하는데 움직임을 일부 제한하지만 안정성을 잡아줍니다.
- 굴곡과 신전
1) 굴곡 : 관절의 각도가 좁아지는 동작을 말합니다.
2) 신전 : 관절의 각도가 커지는 동작을 말합니다. - 외전과 내전
1) 외전 : 몸 중앙에서 신체 부위가 멀어지는 동작을 말합니다.
2) 내전 : 몸 중앙으로 신체 부위가 가까워지는 동작을 말합니다. - 외회전과 내회전
1) 외회전 : 축을 기준으로 바깥 방향으로 돌리는 동작을 말합니다.
2) 내회전 : 축을 기준으로 안쪽 방향으로 돌리는 동작을 말합니다. - 배굴 : 손이나 손가락을 손등 방향으로 굽히는 것, 발이나 발가락을 발등 방향으로 굽히는 동작을 말합니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위키백과, 서울아산병원 인체정보, HB시골박사의 SFBT, 정빈이의 공부방
– 문석기, 조호정(2022), 피트니스 해부학, 쇼크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