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이중생활을 합니다. 누군가와 함께 있을 때의 일상과 혼자만의 일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 경험하게 되는 행동 중에 강박적으로 계속에서 멈추지 못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정도로 쾌락에 빠져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중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독 현상인 강박적 과용의 결과는 결국 생명에도 위협을 줍니다. 그러면 왜 중독이 되며,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해법을 다루고자 합니다.
1. 중독
- 넓은 의미에서 어떤 물질이나 행동이 자신 또는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침에도 지속적이고 강박적으로 소비나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중독의 위험 요소
- 용이한 접근성 : 주변이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하여 시도할 수 있는 대상
- 유전적 가능성 : 가족에게 중독 증상이 있다면 위험
- 정신적 외상
- 사회적 격변 – 약물의 수, 종류, 효능 등의 변형 기술(약물, 음식, 매체, 소비 등)
- 가난 또는 부유
3. 행복과 고통 관계
- 별다른 문제 없이 지내다가 불안감, 우울감, 신체적 고통을 경험하게 되면 쉽게 약물 등을 의존하게 됩니다.
- 고통이나 우울감, 불안감을 피하기 위한 약물, 기기 등의 의존성이 높아지면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4. 도파민
- 뇌의 신경전달물질
- 보상을 얻기 위한 동기 부여 과정
- 특정 행동이나 약물의 중독 가능성 측정하는 지표
5. 쾌락과 고통의 관계
- 대립-과정 시스템 – 뇌의 같은 영역에서 쾌락과 고통이 처리되며, 저울의 서로 맞은편에 놓인 추처럼 평행을 이루며 작동
- 자기 조정 메커니즘(항상성) – 한쪽이나 다른 한쪽으로 오랫동안 기울어져 있고 싶어하지 않는 상태
- 신경 적응 – 쾌락을 추구하다가 내성이 생기면 더 많이 필요로 하고 중독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
- 통각과민 – 도파민 물질에 의존하여 과하게 되면 쾌락불감증에 도달
- 기대와 갈구 – 기대한 보상을 얻으면 도파민이 기준선보다 증가하지만, 기대한 보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도파민이 기준선보다 감소하여 중독을 초래
- 경험 의존 가속성 – 도파민을 생산하는 뉴런의 형태와 크기를 바꾸면서 보상에 대한 장기 기억과 관련된 단서를 암호화
6. 중독을 이해하는 단계
- 데이터(Data) :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 목적(Objectives) : 중독을 보이는 행동에 근거가 있습니다.
- 문제(Problems) : 중독의 단점을 찾아야 합니다.
- 절제(Abstinence) : 중독 대상을 인내를 갖고 중단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중독인 경우에는 치료와 병행하여 줄여가야 합니다.
- 마음챙김(Mindfulness) : 중독을 중단하는 시기에 생각, 감정, 고통을 떠나 자신을 살펴볼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 통찰(Insight) : 중독을 중단하는 동안 이전과 다른 자기 행동을 명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 다음 단계(Next step) : 절제 후 다음 단계도 젤제합니다.
- 실험(Experiment) : 이 단계에서 절제 위반 효과를 조심합니다.
7. 중독 관리를 위한 3가지 전략
- 물리적 전략(공간) – 중독 대상을 없애거나 해부학적인 변화(체중 감량 수술)
- 순차적 전략(시간) – 중독 대상을 일정 기간동안 접근을 제한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보상 제공. 단점 : 지연 가치 펌하(delay discounting)
- 범주적 전략(의미) – 중독 대상 뿐만 아니라 갈구하게 만드는 계기를 하위 유형으로 나누어 금지하는 방식
애나 렘키(2022), 도파민네이션. 흐름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