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촬영을 잘 하려면 빛과 조명을 잘 활용해야 원하는 작품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빛에 대한 이해와 조명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빛과 사진

  • 전자파라 불리는 파동의 일종
  • 종류 : 감마선, X선(뢴트겐),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마이크로파(전자렌지), 전파(무선, 라디오, TV)
  • 사진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으로 촬영
  • 영어의 ‘Photography’은 존 허셜(John Frederick Willam Herschel)이 창안
  • ‘Photo’는 ‘빛의’, ‘graph’는 ‘그려진 것’이라는 의미

2. 빛의 중요성

  • 분위기와 톤을 설정
  • 피사체를 강조하고 정의
  • 드라마틱하고 시각적인 흥미
  • 색상이 나타나는 방식(색온도, 색상의 채도와 대비)에 영향
  • 조명을 사용하여 노출 부족과 톤을 교정

3. 빛의 각도

  • 아침, 오전, 정오, 오후, 저녁에 따라 태양의 높이가 달라짐
  • 시간에 따른 태양의 높이가 빛의 세기, 그림자가 생기는 방식이 변화
  • 사진을 촬영할 때는 미리 일출과 일몰을 확인

1) 골든 야워

  • 매직 야워 또는 골든 라이트라고도 부름
  • 태양이 하늘에 낮게 떠 있고 빛이 따뜻한 금빛 톤을 띠는 일출 직후 또는 일몰 직전의 시간
  • 피사체나 장면의 아름다움을 향상시킴

2) 블루 야워

  • 해가 뜨기 직전이나 해가 진 직후에 해가 지평선 아래에 있지만 아직 하늘이 완전히 어둡지 않은 때
  • 차갑고 푸른 색조를 띠며 분위기 있는 장면을 연출

4. 빛의 방향

1) 순광

  • 빛이 카메라 뒤에서 들어오는 빛으로 피사체의 정면에 닿음
  • 색을 있는 그대로 선명하고 뚜렷한 강렬한 느낌을 표현
  • 빛이 강할수록 콘트라스트나 채도가 높아짐
  • 맑은 날 태양이 확실하게 나와 있을 때 촬영
  • 피사체와 배경 모두 같은 조건의 빛이 비쳐야 함

2) 측광

  • 빛이 카메라 옆에서 들어오는 것으로 피사체의 측면에 닿음
  • 부드러운 빛으로 입체적인 촬영이 가능
  • 피사체의 윤곽과 형태를 강조하여 깊이감과 질감을 연출
  • 촬영하면 명암차가 있는 화면 구성이 되어 콘트라스트가 높아짐
  • 광원이 직접 닿는 하이라이트 부분이 너무 밝아지면 색과 질감의 느낌이 모호해짐
  • 아침이나 오후의 시간은 대부분 측광

3) 역광

  • 빛이 카메라 앞에서 들어오는 것으로 피사체 뒤에서 비춤
  • 림라이트 및 실루엣 촬영 가능
  • 채도가 낮아져 모노톤과 같이 차분한 느낌의 색체
  • 피사체의 모습을 보여줄 경우에는 노출보정을 플러스로 설정
  • 피사체를 실루엣으로 촬영할 경우에는 노출보정을 마이너스로 설정
  • 반사판을 이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촬영
  • 피사체의 실루엣이 배경의 밝은 부분과 겹치게 해 윤곽이 뚜렷하게 보이도록 가능함

4) 반순광

  • 순광과 사이드광 사이 중간 정도의 광선 상태
  • 비스듬히 비치는 빛에 의해 음영이 생겨 입체감을 표현
  • 광원이 직접 닿은 부분에 노출을 맞추면 사이드광에 비해 하이라이트가 많아져 색채가 풍부함
  • 글림자가 많이 어두워져도 좋으니 하이라이트가 적당한 밝기가 되도록 노출을 조절

5) 반역광

  • 역광과 사이드광 사이 중간 정도의 광선 상태
  • 스듬히 비치는 빛에 의해 음영이 생겨 입체감을 표현
  • 광원이 직접 닿은 부분에 노출을 맞추면 사이드광에 비해 그림자 면적이 많아져 차분한 채도로 완성
  • 피사체와 배경의 명암차가 강해지는 만큼 하이라이트가 하얗게 날아가거나 그림자가 검게 뭉개지기 쉬움

6) 상단 조명(butterfly lighting)

  • 광원이 피사체 위에서 비춤
  • 주로 실내에서 인물을 촬영
  • 극적인 효과를 생성하고 얼굴 특징을 강조

5. 빛의 세기

  •  강한 빛과 부드러운 빛의 성질

1) 직사광(specular light)

  • 직접 들어오는 태양빛
  • 직접 터트린 플래시

2) 확산광(diffused light)

  • 흐린 날
  • 소프트박스를 끼운 플래시

3) 반사광

  • 벽이나 땅에 반사된 빛
  • 바운스를 친 플래시

4) 소프트라이트(Soft light)

  • 부드럽게 들어오는 빛
  • 특징 : 그림자가 강하게 보이지 않음
  • 시간대 : 오전
  • 촬영 방법 : 확산광이나 반사광으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연출 가능, 빛이 강할 때는 오픈 쉐이드를 찾아서 촬영
  • 유의점 : 흐린 날은 구름에 의해 확산광이 만들어지나 색온도에 주의해서 촬영
  • 조명 : 빛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흩어지거나 분산되어 그림자나 하이라이트가 부드럽고 균일함

5) 하쉬 라이트(Harsh light)

  • 직접 들어오는 강한 빛
  • 특징 : 그림자가 강하게 표현
  • 시간대 : 정오, 일몰
  • 촬영 방법 : 그림자를 이용하여 피사체 안에 생기는 그림자 실루엣을 촬영
  • 조명 : 특정 영역이나 대상에 집중되어 드라마틱하고 강렬한 효과를 연출함

6) 하이 키 조명(High key lighting)

  • 밝기를 강조하여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
  • 그림자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높은 수준의 밝기
  • 가장 밝은 영역과 가장 어두운 영역 간의 대비가 낮음
  • 횐색 또는 밝은 색상의 배경을 사용
  • 부드럽고 확산된 조명 사용
  • 대비를 최소화하는 조명 및 노출 설정을 사용
  • 사진을 보정할 때 밝기를 증가

7) 로우 키 조명(Low key lighting)

  • 어둠을 강조하여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연출
  • 어두운 전체 톤이 특징이며 깊은 그림자와 밝은 영역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
  • 가장 밝은 영역과 가장 어두운 영역 사이의 대비가 높음
  • 검은색 또는 어두운 색상의 배경을 사용
  • 종종 강렬하고 집중된 조명을 사용하여 선명하고 뚜렷한 그림자와 하이라이트를 만듦
  • 대비를 최대화하는 조명 및 노출 설정을 사용
  • 사진을 보정할 때 밝기를 감소

8) 투과광

  • 피사체에 빛이 통과하는 빛을 말함
  • 피사체에 빛을 통과시키므로 역광으로 촬영
  • 빛이 피사체를 통과했을 때 보이는 색과 질감을 재현
  • 피사체에 투명함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플러스 측으로 노출을 보정
  • 피사체는 그늘, 배경은 양지 같은 상황일 때 효과적임

6. 자연광(Natural light)

1) 맑은 날

  • 콘트라스트가 강함
  • 반사광이 있어서 색깔에 유의하여 촬영

2) 그늘

  • 부드러운 빛을 통해 매끄럽고 부드러운 인상의 사진 촬영
  • 촬영하는 방향에 양지 부분이 화면에 들어가면 명암 차이가 커지고 콘트라스트가 생기기 때문에 그늘만으로 통일하여 촬영
  • 그림자를 화면에 넣으려면 그림자의 위치, 방향, 길이, 농도, 광원의 높이, 빛의 세기 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3) 흐린 날

  • 빛이 확산되어 은은한 음영과 하이라트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촬영 가능
  • 푸른빛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색온도에 유의
  • 사진이 어두우면 색이 탁해 보이므로 노출 보정으로 조금 밝게 하는 것이 효과
  • 콘트라스트와 채도가 약해짐
  • 역광에서는 하늘에 노출 과다가 생겨 구름이 나오지 않거나 피사체가 어두워지므로 태양의 위치를 생각하여 촬영

4) 비오는 날

  • 물이 빛을 모으거나 반사하므로 콘트라스트와 채도가 조금 높아짐
  • 비가 약해지거나 그친 직후에 찍으면 선명함이 인상적임

4)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

  • 태양이 낮은 시간대로 빛이 부드러움

7. 조명

  • 인공 조명(Artificial light) : 인공광원을 만들고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말함
  • 크게 지속광(백열등, 형광등, LED), 주변광(가로등, 실내등), 보조광(디퓨저, 반사광), 카메라 플래시(내장플래시, 외장플래시)가 있음

1) 백열 전동 

  • 빛이 날 때까지 전구 내부의 필라멘트를 가열
  • 따뜻하고 노란색을 띤 색온도

2) 형광등

  • 가스로 채워진 튜브를 통해 전류를 통과시켜 작동
  • 차갑고 푸르스름한 색 온도

3) LED

  • 빛을 방출하는 반도체 재료를 통해 전류를 통과
  • 다양한 색온도를 생성하도록 조정 가능

4) 엠비언트 라이팅(Ambient Light)

  • 자연광이나 촬영 장소 주변에 내장된 조명을 포함한 주변광을 말함
  • 태양, 달, 가로등, 실내 조명
  • 피할 수 없지만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음

5) 보조조명(Auxiliary lighting)

  • 실내 또는 저조도 촬영이나 장면에서 조명의 균형을 맞출 때 사용
  • 스트로브 조명, 연속 조명, 반사경, 디퓨저, 젤라틴, 소프트박스, 뷰티 다쉬
  • 색온도, 강도, 방향 및 조명 품질을 제어 가능
  • 스트로브 조명은 빠르게 빛을 내는 손전등이나 플래시 장치를 말함
  • 디퓨저는 빛을 확산하기 위한 것으로 명암차를 줄여 콘트라스를 억제하거나 빛이 있는 피사체의 광원에 의한 반사를 감소

6) 카메라 플래시

  • 내장 플래시(built-in flash) : 카메라에 내장된 플래시로 빛의 각도 조절이 불가
  • 외장 플래시(hot-shoe flash) : 카메라의 핫슈(hot shoe)에 플래시를 정착하거나 송신기를 통해 여러개의 플래시를 동시에 사용 가능

7) 기타 인공 조명

  • 할로겐 조명
  • 고휘도 방전 램프

8. 색온도

  • 광원에서 생성되는 빛의 색상을 말함
  • 켈빈(K) 단위로 측정
  • 2000K(빨강) : 일몰, 일출, 촛불
  • 3000K(주황) : 전구 및 할로겐
  • 4000K(노랑) : 아침, 오후의 태양
  • 5000K(흰색) : 표준 태양광
  • 7000K(연한 파랑) : 흐린 날
  • 10000K(파랑) : 맑은 북녁 하늘

8. 화이트 밸런스

  • 광원에 색온도를 고려하여 사진의 색 균형을 조정하는 과정
  • 화이트 밸런스 조정 방법으로는 색온도를 입력하거나 그레이 카드를 촬영하여 촬영된 이미지를 통해 조정
  • 화이트 밸런스 조정하는 이유는 색상 정확성, 분위기 전달, 흰색 재현,  일관된 색상 유지를 위해 조정

9. 그림자

  • 광원에 각도와 강도에 따라 흥미롭고 역동적인 형태와 길이를 만드는데 사용
  •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 사이에 대비와 질감을 강조하는데 사용
  • 물체와 광원 사이의 거리에 따라 깊이와 입체감, 공간감, 거리감을 만드는데 사용
  • 조명 및 노출 설정을 통해 조작 및 제어 가능
  • 그림자 활용 방법 : 광원, 모양과 패턴, 고대비와 저대비, 피사체 구도를 다양하게 실험하여 시도

출처

  • 오카지마 카즈유키(2022), 사진종합, 정원그라피아
  • 박지윤(2023), 입문자를 위한 사진 마스터 클래스, 페스트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