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영화를 보았습니다. 영화 제목은 ‘나를 죽여줘’입니다. 이 영화의 원작은 2014년 캐나다에 브래드 프레이저라는 극작가의 킬미나우라는 작품이 발표되어 연극으로 초연되었으며, 국내에서는 2016년 연극으로 초연을 시작하여 삼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 개봉된 영화 ‘나를 죽여줘’와 원작인 킬미나우라는 작품에 관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영화 – 나를 죽여줘
- 제목 : 나를 죽여줘
- 개봉일 : 2022.10.19
- 줄거리 : 작가로서의 삶을 포기한 채 선천적 지체장애를 가진 아들 현재를 돌보고 있는 아버지(민석). 소년에서 성인이 되어가는 현재가 장애인 활동지원사인 기철과 독립을 꿈꾸며 민석과 갈등을 빚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예기치 못한 사고로 민석의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을 알게 되고, 현재와 가족들의 일상이 변하게 됩니다. 아버지의 병이 점점 더 약화됩니다. 그리고 최후의 선택을 하게 됩니다.
- 주제 :성(性)과 장애문제, 죽음 문제(존엄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작품입니다.
- 명대사 : 민석의 말 “나한텐 심각한 장애를 가진 아들이 있어. 나한테 ‘나’는 없어“, 현재의 말 “나도 보통 사람처럼 살고 싶어”
2. 원작 – 킬미나우
- 연극 : 2014년 초연
- 도서 발행 : 2015, 10월, 128쪽
- 작가 : 브래드 프레이저
- 줄거리 : 조이가 사춘기에 접어들자 그의 아버지 제이크는 도덕적으로 모호한 입장에 놓이게 됩니다. 조이는 심각한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17세 소년과 같은 성적 욕망을 가지고 있으며 긴장을 풀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평생을 아들에게만 바친 홀아비 제이크는 갑자기 심각한 척추 질환으로 돌보는 이들을 위기에 빠뜨렸고, 여동생 트와일라, 친구 로빈, 조이의 가장 친한 친구 라우디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에게 의지하게 됩니다. 제이크의 상태가 악화되면서 모든 사람들이 작별 인사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므로 윤리적 딜레마가 가정을 괴롭힙니다.
3. 원작과 영화와의 차이
- 원작에서 제이크 스터디가 쓴 책의 제목은 ‘춤추는 강‘이고, 영화에서는 ‘봄으로 흐르는 강‘이다. 단, 원작의 ‘모든 아이는 완벽한 존재다.’ 문장은 영화에서도 그대로 나옵니다.
- 원작에서 태아알콜증후군으로 나오는 라우디 에이커스와 달리, 기철은 정신장애로 나옵니다.
- 원작에서 아마츄어 작가로 글쓰기 수업에서 제이크 스터디와 만남을 이어가는 로빈 디토나와는 달리, 수원은 꽃집을 운영합니다.
4. 국내 연극
- 극작가 ‘브래드 프레이저'(Brad Fraser)’가 2014년 캐나다에서 발표한 작품이며, 한국에서는 2016년 초연되었습니다.
- 제목 : 킬미나우
- 국내 초연 : 2016년 05월 01일부터 2016년 07월 03일까지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에서 상연하였습니다.
출연 :제이크(이석준, 배수빈), 조이(윤나무, 오종혁), 로빈(이지현), 트와일라(이진희), 라우디(문성일) - 국내 재연 : 2017년 04월 25일부터 2017년 07월 16 일까지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에서 상연하였습니다.
출연 : 제이크(이석준, 이승준), 조이(윤나무, 신성민), 로빈(이지현, 신은정), 트와일라(이진희, 정운선), 라우디(문성일, 오정택) - 국내 삼연 : 2019년 5월 11일부터 7월 6일까지 세종문화회관 S씨어티에서 상연하였습니다.
출연 : 제이크(장현성, 이석준), 조이(윤나무, 서영주), 로빈(서정연, 양소민), 트와일라(임강희, 문진아), 라우디(이시훈, 김범수)
- 2022년 10월 19일 개봉하는 ‘나를 죽여줘’에서 장현성 배우가 연극에 이어 영화에도 아버지 역할로 주연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 나무위키
- 다음 영화
- https://www.playwrightscanada.com/Books/K/Kill-Me-Now
- https://en.wikipedia.org/wiki/Brad_Fraser